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각종자료

HOME > 자료모음 > 각종자료

[교회복지활동지원자료]2018년 본당사회복지 공모지원사업 사례집

관리자 | 2019-12-26 | 조회 3158

 

발간사.

 

하느님의 사랑에 뿌리박은 이웃사랑은 무엇보다도 신자 개인의 본분이지만, 또한 온 교회 공동체의 본분입니다. 서울대교구에서는 본당 예산관리지침에서 지출항목 중 찬조비(이웃돕기)를 본당 전체 예산의 10%가 되도록 하라고 명시하여, 본당의 이웃사랑실천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조에 따라 서울가톨릭사회복지회에서는 2009년부터 본당사회복지공모지원사업을 실시하여 본당들이 다양한 방법으로 사회복지의 실천을 시도해보고, 또 전문적으로 체계화시킬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200912월부터 2018년까지 아동청소년, 장애인, 어르신, 다문화 가정, 사별가족, 저소득층 등 다양한 대상과 밑반찬지원, 집수리 및 환경개선, 심리정서지원, 나들이, 교육 등 다양한 사업의 영역으로 총 146개 사업을 지원하였습니다.

 

 

이번에 발간되는 본당사회복지 공모지원사업 사례집2018년 공모지원사업을 진행했던 본당들이 제출한 결과보고를 정리하여 공유하는데 초점을 두었습니다. 결과보고서만을 바탕으로 정리한 내용이기에 각 본당에서 수행한 많은 노력과 가치들이 드러나지 않은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업에 대한 평가가 아닌 정보 공유로서 의미로 봐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이 사례집의 발간을 통해서 본당사회복지가 더 활성화되기를 기대합니다. 더불어 본당에서 이웃사랑 실천이 능동적으로 이뤄질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2018년 본당사회복지 공모지원사업을 계획하고, 수행하시고, 정리하시느라 고생하신 2개 지구와 14개 본당의 신부님과 신자분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아울러 본당에서 사회사목활동을 위해 애쓰시는 모든 신부님과 신자분들에게 하느님의 축복이 함께 하시길 기도드립니다.

 

서울가톨릭사회복지회 회장 김성훈 스테파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