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교육자료

HOME > 교육안내 > 교육자료

[소책자] 국제카리타스회원기구를 위한 직원 윤리강령& 행동강령

관리자 | 2020-07-09 | 조회 2491

 

 


Caritas Internationalis Code of Ethics Code of Conduct for Staff 

 

국제 카리타스의 활동은 성경과 가톨릭 교회의 가르침과 전통을 통하여 규정되고 이를 지향하며도움이 필요한 이들과 애정 어린 인격적인 만남을 통하여 동기를 부여 받는다. “카리타스는 사람들을 사랑하는 교회의 손길이며가난하고배제되고소외된 사람들과 함께그들을 위한 우선적인 선택을 구현한다카리타스는 인간의 전인적 통합 발전을 보장하기 위하여 노력하며재난과 분쟁과 불의로 야기되는 고통을 경감시키기 위하여 노력한다.

국제 카리타스 내규 1.3항은 다음과 같이 규정하고 있다. “회원 기구는 운영조직 기반재정의 자립과 책임최고 평의회와 결정한 행동 윤리 강령의 준수와 같은 최소 기준에 부합해야 한다회원 기구는 법률적재정적계약상 지위에서 자율성을 가진다.”

국제 카리타스는 그 교회법적 토대가 되는 정관과 내규뿐만 아니라연합회의 활동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기준과 지침들을 마련해 왔다.

 

⦁ 카리타스 파트너십 핵심 가치 (2003)

⦁ 국제 카리타스 아동 보호 정책 모형Framework (2004)

⦁ 국제 카리타스 군사적 관계에 관한 지침 (2006)

⦁ 국제 카리타스 환경 정의에 관한 지침 (2006)

⦁ 국제 카리타스 긴급 구호 지침 (2007)

⦁ 국제 카리타스 운영 기준 (2014)

 

또한 국제 카리타스는 다음에 조인한 기구이다.

⦁ 국제 적십자적신월 운동과 비정부기구를 위한 행동 강령

⦁ 스피어 프로젝트의 인도주의 헌장과 인도적 재난 대응의 최소 기준

더욱이국제 카리타스는 국제 인도주의 개발 공동체의 주요 네트워크로서 카리타스의 활동을 적극적으로 증진시키고 이를 더 발전시킬 수 있도록 좋은 실천 사례를 발굴하고 통합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이 윤리 강령은 위에 언급된 문서에 포함되어 있는 가치와 원칙들을 규범적으로 요약 진술한 것이다또한 윤리 강령에는 모든 회원 기구와 직원들이 지켜야 하는 매우 중요한 윤리적 틀이 담겨 있다국제 카리타스와 회원 기구와 그 직원들은 모든 활동에서 이러한 가치와 원칙들을 구현하고자 하며그렇게 함으로써 이 세상에서 그리스도의 연민을 적극적으로 증언한다.

국제 카리타스 운영 기준에는 회원 기구가 윤리 강령을 준수하고 있는지를 평가하는 절차가 포함되어 있다운영 기준은 이러한 윤리 강령이 조직적인 정책과 행동에 어떻게 반영될 수 있는지를 설명해 주는 것이다. “직원을 위한 행동 강령은 모든 카리타스 직원들에게 기대되는 행동을 기술한 것이다.

국제 카리타스는 대부분의 회원 기구와 직원들이 대단히 양심적이고 진실되게 행동하고 있으며명시적으로 진술하지 않더라도이러한 윤리 강령의 가치와 원칙들이 모범이 되고 있음을 확신한다이 문서는 모든 차원에서 국제 카리타스 회원 기구와 직원들에 대한 지도 규범이다그러나 이 윤리강령을 통하여 우리는 연합회 전체에 걸쳐무엇보다도 카리타스의 정체성과 교회적 사명에서 더욱 큰 명확성과 일관성을 확보하게 되었다카리타스 연합회의 회원 기구는 1) 서면으로 윤리 강령과 운영 원칙을 채택하거나, 2) 윤리 강령과 운영 원칙의 일관성을 유지하면서 각 기구에 맞게 이를 적용하여야 할 것이다교구 카리타스도 이러한 윤리강령을 채택하도록 할 계획이다그러나 국제 카리타스 회원 기구를 대신하여 교구 또는 다른 파트너들이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경우에구체적인 동의 과정을 거쳐 이러한 최소 기준들이 적절하게 적용될 수 있도록 보장해야 한다.

이 강령은 국가와 교구의 카리타스 인사 정책에 포함되어야 하며모든 직원은 강령의 사본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강령에 대한 교육을 받고이를 준수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