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복지시설운영

HOME > 주요사업 > 복지시설운영

영유아복지시설

영유아복지시설영유아복지 분야는 국공립어린이집과 육아종합지원센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분야에 소속된 단체 중심으로 서울가톨릭어린이집협의회가 조직되어 가톨릭어린이잔치, 보육교직원 교육 및 연수 등을 공동으로 기획하고 추진함으로써 인간존엄성을 바탕으로 이웃 사랑의 교회 가르침을 실현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아동청소년복지시설

아동청소년복지시설아동·청소년복지 분야는 아동양육시설과 지역아동센터, 아동청소년그룹홈 등 아동 및 청소년 관련시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분야에 소속된 단체의 특성에 따라 서울가톨릭지역아동센터공부방협의회, 서울가톨릭 아동·청소년그룹홈협의회로 조직되어 복음정신에 입각한 아동·청소년들이 인간다운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또한 협의회 활동을 통한 정보공유, 공동행사를 통한 연대성 강화, 종사자들의 교육을 통한 사회복지서비스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종합복지시설

종합복지시설은 지역사회복지관이 주로 포함되어 있으며,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정한 시설과 전문 인력을 갖추고 지역주민의 참여와 협력을 통하여 지역사회복지문제를 예방하고해결하기 위하여 종합적인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을 말합니다. 가톨릭교회에서 운영하는 지역사회복지관은 교회의 사명을 바탕으로 각 시설이 가지고 있는 정보, 능력, 경험을 바탕으로 상호 연대하여 지역주민의 복지증진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지역자활센터

지역자활센터란 지역사회에서 자활사업을 하는 곳으로 여기서 자활사업이란 사회적 경제적 심리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저소득계층의 자활을 지원하는 곳으로, 저소득계층의 소득증대, 지역 및 사회에 공익서비스 제공, 사회공동체 실현에 그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노인복지시설

노인복지는 데이케어센터, 노인종합복지관, 요양원, 양로원 등의 운영을 통하여 노인들이 지역사회와 시설 안에서 신체적, 정서적, 심리적, 영적인 안정감을 가지고 존엄하고 인간다운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또한 시설 간 협의회를 구성하고 정기적인 모임과 회의를 통해 서울가톨릭사회복지회 소속 시설로서의 정체성 및 정보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노인에 대한 이해와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한 교육과 연수활동을 진행하고 있으며, 다양한 공동행사를 통하여 연대와 협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여성복지시설

여성복지는 젠더기반 폭력 피해여성 상담 및 쉼터 운영(가정폭력, 성폭력, 성매매피해여성) 및한부모가족지원시설, 이주여성지원시설, 여성문해교육과 탈북여성지원시설 등을 통해 여성의 권익 신장과 건강한 자립을 지원하고 있습니다.또한, 시설간 협의회를 구성하고 토론회, 공동연구 및 기타 행사 등을 통해 여성 권익과 관련한 다양한 이슈를 교회 내외로 알리고 지원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장애인복지시설

본 회의 장애인복지사업은 장애인이 교회와 사회 공동체 안에서 편견과 차별로 인해 소외되지 않고비장애인과 함께 존엄하고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장애인복지 특화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회 속의 교회로서의 소명을 다하기 위해 장애인거주시설, 장애인직업재활시설, 장애인지역사회재활시설 등이 각각의 역할에 맞는 질 높은 복지서비스 제공과 시설 간 협력체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노숙인복지시설

노숙인복지분야는 노숙인재활시설과 무료급식시설 등의 노숙인시설 지원을 통해 노숙인들이 우리 사회 속에서 함께 살아가는 이웃으로서 인간다운 생활을 할 수 있는 권리를 보호하고 재활과 자립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의료복지시설

의료복지분야는 신체적·정신적으로 아픈 상황에 있는 우리 주변의 소외된 이웃들이 건강한 삶을 되찾고 자립할 수 있도록 병·의원, 무료진료소, 요양시설 등을 통해 다양한 서비스를 지원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